발달장애인

발달장애인의 도전행동과 대처방법 및 교육방법

wellness_ 2024. 7. 8. 00:17
728x90
반응형

발달장애인의 도전행동은 사회복지관, 주간활동서비스, 공동생활가정 등에서 일하시는 사회복지사와 교사들에게 큰 과제로 다가오게 됩니다. 발달장애인의 도전행동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해야 하고 어떻게 교육해야 할지에 대해 많은 고민들을 하고 계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 고민들을 함께 나눠보는 글을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발달장애인의 도전행동

발달장애를 가진 발달장애인의 도전행동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납니다. 신체적 도전행동, 언어적 도전, 자해 등을 포함하여 나타나게 되는데 이러한 행동은 개인에게 위협과 위험이 될 뿐만아니라 사회적 상호작용과 일상생활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또한 발달장애인을 보호하는 보호자와 그의 가족들에게도 큰 스트레스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자폐 스펙트람 장애를 가진 개인의 도전행동은 다른 발달장애를 가진 개인들과는 다른 특성을 보인다고 합니다.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개인의 도전행동은 특히 더 빈번하게 나타나며, 특정 상황이나 환경에서 더 자주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제 경험을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제가 활동하는 센터에서 자폐 스펙트럼을 가진 한 이용자는 특정 장소에 가면 도전적인 행동이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특정한 장소를 선호하지 않는 모습을 보이기도 하고 자신의 루틴이 깨지거나 기다림이 오래될 경우 도전적인 반응을 나타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다른 발달장애를 가진 개인들 역시 다양한 이유로 도전행동을 보일 수 있으며, 이는 각 장애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발달장애인의 도전행동의 원인

도전행동의 원인은 크게 생물학적, 심리적, 환경적 요인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각 요인은 독립적으로 또는 주변환경, 상황과 상호작용하여 도전행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생물학적 요인

1. 유전적 요인

도전행동의 발생에는 유전적 요인이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정 유전자가 도전적 성향을 증가시키는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MAOA 유전자 변이는 충동적이고 공격적인 행동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유전자 변이는 부모로부터 자녀에게 전달될 수 있으며, 가족 내에서 도전행동이 반복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이런 유전적 요인은 환경적 요인과 상호작용하여 도전행동들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유전적 요인을 지닌 개인이 스트레스를 쉽고 많이 받을 수 있는 환경에 놓일 경우, 도전행동의 발생 가능성이 더 높아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

2. 신경화학적 불균형

세로토닌, 도파민 등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은 공격적 행동과 관련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낮은 세로토닌 수치는 충동적이고 공격적인 행동을 증가시킬 위험이 있습니다. 세로토닌은 기분 조절과 충동 억제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신경전달 물질입니다. 세로토닌 수치가 낮으면 충동 조절이 어려워지며, 이는 도전적인 반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도파민의 과도한 활동 또한 도전행동과 관련이 있습니다. 도파민은 보상과 동기 부여에 중요하 역할을 하며, 도파민 경로의 과활성화는 공격성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도파민 불균형은 ADHD와 같은 발달장애에서 흔히 발견됩니다. 또한, 스트레스 호르몬인 코르티솔 수치가 높을 경우 신경계의 과민성을 증가시키고, 공격적 반응을 촉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만성적인 스트레스 상황에서 코르티솔 수치가 지속적으로 높게 유지되는 경우 또한 공격성과 관련된 신경 경로를 활성화시켜 도전행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심리적 요인

1. 불안과 스트레스

발달 장애인은 불안과 스트레스에 대해 더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불안이나 좌절감을 느끼는 상황에서 공격적인 행동을 통해 이를 표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예를 들어, 발달장애인의 활동 중 예상치 못한 변화나 새로운 상황에서 큰 불안을 느낄 수 있게 되는데 이 불안을 도전행동으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이런 행동은 정서적 조절 능력이 부족하여 작은 자극과 변화에도 과도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특히 ADHD와 자폐 스펙트럼 장애에게 흔히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2. 의사소통의 문제

발달장애인의 경우 자신의 감정이나 욕구를 효과적으로 표현하지 못할 때 공격핼동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언어적 의사소통이 어려운 경우 도전행동이 일종의 의사소통의 수단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여기서 제 경험을 예로 들면. 자폐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이용자는 자신이 불만족스러운 상황이거나 무언가를 하고 싶어 할 때 언어적 소통이 어려우니깐 손을 내미는 행동을 보입니다. 마치 '나 지금 뭔가를 하고 싶어', '나 지금 이 상황이 마음에 안 드니깐 빨리 해결해 줘'라는 느낌으로 손을 내밀게 되는데 이 부분을 잘 캐치하지 못하고 시간이 조금 지나는 경우 바로 도전행동이 나오게 됩니다. 이는 언어적 의사소통이 어려워 자신만의 방식으로 비언어적 의사소통을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소통에서 어려움을 겪어 나오는 도전행동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이런 행동을 놓치지 않기 위해 노력을 하며 평소 무엇을 좋아하고 어떤 행동들을 주로 하는지 기억을 해두고 손이 올라오는 경우 빠르게 대처를 함으로써 도전행동을 줄이고 있습니다.

환경적 요인

1. 가정 내 스트레스

가정 내 불안정한 환경, 부모의 스트레스, 형제간 갈등 등이 도전행동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부모의 정신 건강무제나 경제적 어려움은 가정 내 스트레스를 증가시키며, 이는 발달장애인의 정서적 불안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발달장애인을 양육하는 방식에서도 도전행동을 유발하거나 약화, 완화시킬 수 있는 원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일관성 없는 양육 방식이나 교육 또는 과도한 처벌은 아동의 도전행동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긍정적 강하보다 처벌 중심의 양육방식은 공격적인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감각 과부하

발달장애인은 감각 과민성을 가질 수 있으며, 과도한 감각을 받을 때 도전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아동은 소음, 밝음 빛, 특정 질감 등에 과민하게 반응할 수 있으며, 이러한 자극이 과도할 경우 도전행동으로 반응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감각 자극을 조절하고, 편안한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발달장애인 교육 및 치료 접근법

발달장애인은 다양한 교육 및 치료적 접근법을 통해 보다 나은 삶의 질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발달장애인의 특성과 필요에 맞춘 알맞은 교육과 치료는 발달장애인의 학습 능력과 사회 통합능

hypokinesic-disease.tistory.com

 

발달장애인의 도전행동 대처방법과 교육방법

행동치료

1. 응용행동분석(ABA)

ABA는 행동을 분석하고, 긍정적인 강화 기법을 통해 목표 행동을 증진시키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에게는 사회적 기술, 의사소통 능력, 학습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ABA가 효과적입니다. ABA는 목표 행동을 세부 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때마다 보상을 제공합니다.

2. 기능적 행동 평가(FBA)

FBA는 문제 행동의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바탕으로 행동개입 계획을 수립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공격적 행동을 보이는 아동에게는 공격적 행동의 원인을 찾아내고, 대체 행동을 가르치는 방법이 적용됩니다. 행동을 유발하는 상황이나 감정을 이해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하는데 중점을 둔 교육 방법입니다.

심리치료

1. 인지행동치료(CBT)

CBT는 발달장애인의 불안, 좌절감 등을 줄이기 위해 사용됩니다. 인지행동치료는 부정적인 사고 패턴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켜 도전행동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예를 들어, 공격적인 사고를 긍정적인 사고로 대체하는 훈련을 통해 도전행동을 줄일 수 있습니다.

2. 감각 통합 치료

감각 통합 치료는 감각 자극에 대한 비정상적인 반응을 보이는 발달장애인을 위한 접근법입니다. 다양한 감각 활동을 통해 뇌의 감각 처리를 향상시키고, 이를 통해 행동과 학습 능력을 개선합니다. 예를 들어, 감각 과민 반응을 보이는 아동은 감각 자극에 대한 적응 훈련을 통해 감각 처리 능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교육적 접근

1.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IEP)

IEP는 발달장애 아동의 특성과 필요에 맞춘 교육 계획으로, 목표 설정, 학습 방법, 평가 방법 등을 포함합니다. IEP는 교육 전문가, 부모, 치료사가 협력하여 개발되며, 정기적인 평가와 수정이 이루어집니다. 예를 들어, 지적 장애를 가진 학생은 학습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반복 학습과 시각적 보조자료가 효과적입니다.

2. 사회적 기술 훈련

발달장애 아동이 사회적 상호작용을 배우고, 적절한 사회적 행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는 친구 관계 형성, 대화 기술, 문제 해결 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중점을 둡니다.

환경적 조정

1. 안정적인 환경 제공

가정과 학교에서 안정적이고 예측 가능한 환경을 제공하여 스트레스를 줄입니다. 이는 일상적인 루틴을 유지하고, 변화에 대한 예고를 통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2. 사회적 지원 시스템 구축

발달장애 아동과 그 가족을 위한 지원 그룹, 상담 서비스 등을 통해 정서적 지원을 제공합니다. 부모 교육 프로그램을 통해 부모가 자녀의 행동을 이해하고,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발달장애인의 도전행동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며,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서는 개별화된 교육과 치료 접근법이 필요합니다. 아직 많은 경험은 없지만 이런 글을 작성하면서 하나하나 더 알아가보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