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장애인을 위한 ABA(응용행동분석)교육의 기본원리
ABA(Applied Behavior Analysis, 응용행동분석)는 발달장애인을 위한 중요한 교육적 및 치료적 접근법입니다. ABA란 무엇이고, 어떤 원리들을 통해 교육이 이루어지는지에 대해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ABA 교육이란 무엇인가?
ABA(Applied Behavior Analysis, 응용행동분석)는 발달장애, 특히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가진 사람들의 행동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과학적 방법론입니다. 행동주의 심리학의 원리에 기반을 둔 ABA교육은 목표행동을 분석하고, 증진시키거나 감소시키기 위한 구체적인 전략을 개발합니다. ABA교육은 발달장애인이 사회적으로 통합되고, 독립적으로 생활할 수 있도록 돕는 중요한 도구로 사용됩니다.
ABA의 기본 원리
ABA는 행동주의 심리학의 기본 원리인 강화, 소거, 처벌을 바탕으로 합니다. 이러한 원리는 발달장애인의 행동을 분석하고 변화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강화 (Reinforcement)
강화(Reinforcement)는 기본 원리 중 하나로 특정 행동의 발생 빈도를 증가시키는 과정입니다. 강화에는 긍정적 강화와 부정적 강화가 있으며, 이 두 가지는 모두 행동을 강화하는 데 사용됩니다. 강화의 목적은 바람직한 행동을 늘리고, 발달장애인이 일상생활에서 더 나은 적응을 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긍정적 강화는 바람직한 행동이 발생한 후 보상(칭찬, 간식 등)을 제공하여 그 행동을 증가시킵니다. 예를 들어 긍정적 강화의 강화물로 칭찬, 간식, 특권 등이 있으며, 구체적인 사례로 부모는 아이가 자립적으로 양치질을 할 때마다 스티커를 지급하여, 일정 수의 스티커를 모으면, 아이가 좋아하는 놀이 공원을 가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아이는 놀이 공원에 가고 싶어서 자립적으로 양치질을 더 자주 하게 되면서 긍정적 강화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부정적 강화는 불쾌한 자극이 제거될 때 특정 행동의 빈도를 증가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는 바람직한 행동을 통해 불쾌한 상황을 피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부모는 아이가 방을 깨끗하게 청소하면 그날 저녁은 설거지를 하지 않아도 된다는 규칙을 만듭니다. 아이는 설거지를 피하기 위해 방 청소를 더 자주 하도록 유도하는 강화방법입니다.
소거(Extinction)
소거(Extinction)는 특정 행동의 발생 빈도를 감소시키는 과정입니다. 소거는 행동이 발생한 후 보상이 주어지지 않을 때 그 행동이 점차 감소하게 되는 원리를 이용합니다. 이전에 특정 행동에 대한 보상이 주어졌다면, 그 보상이 더 이상 주어지지 않을 때 그 행동은 점차 감소하게 됩니다. 소거는 행동이 사라질 때까지 지속적으로 보상을 제공하지 않는 것을 포함합니다.
소거는 문제 행동 식별, 강화 요소 확인, 소거적용, 일관성 유지, 대체 행동 강화 순서로 진행되게 됩니다. 소거를 적용할 행동을 명확하게 식별하고 문제행동이 강화되는 요소를 확인합니다. 문제 행동이 발생했을 때 강화 요소를 제거하고 소거를 진행하는 일관성을 유지하며 모든 상황에서 동일하게 적용합니다. 부적절한 행동이 감소하는 동안 적절한 대체 행동을 강화하도록 유도합니다.
특히, 소거는 부적절한 행동을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일 수 있지만, 초기에는 소거 폭발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소거 폭발(extinction burst)은 소거 과정 초기에 문제 행동이 일시적으로 증가하는 현상입니다. 예를 들어, 아동이 소리를 지르는 행동이 처음에는 더 심해질 수 있습니다. 이런 행동은 소거 과정의 일부분으로, 일관성을 유지하면 문제 행동은 결국 감소하게 됩니다. 또한, 소거를 적용할 때는 대체 행동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적절한 대체 행동을 강화함으로써 아동이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올바른 방법을 배우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처벌(Punishment)
처벌(Punishment)은 특정 행동의 발생 빈도를 감소시키기 위한 방법입니다. 처벌에는 긍정적 처벌과 부정적 처벌이 있으며, '강화'와 반대로 이 두 가지 방법은 모두 행동을 감소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그러나, 처벌의 사용은 신중해야 하며, 부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긍정적 처벌은 불쾌한 자극을 추가하여 특정 행동의 발생 빈도를 감소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는 행동이 발생한 후 불쾌한 결과를 제공함으로써 행동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규칙을 어길 때 일정 시간 놀이 활동에서 제외시켜 타임아웃을 시키는 것입니다. 또는 학생이 수업 시간에 장난을 칠 때, 교사는 그 학생에게 남아서 추가 과제를 하게 하여, 수업 시간에 장난치는 행동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부정적 처벌은 긍정적 자극을 제거하여 특정 행동의 발생 빈도를 감소시키는 방법입니다. 이는 행동이 발생한 후 긍정적 결과를 제거함으로써 행동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예를 들어 아이가 부적절한 행동을 할 때 좋아하는 장난감을 뺏거나 놀이 시간을 줄이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학생이 친구를 괴롭힐 때, 교사는 학생의 쉬는 시간을 제한하거나 다른 행동을 시킴으로써 쉬는 시간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친구를 괴롭히는 행동을 줄이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처벌은 행동을 즉각적으로 줄이는데 효과적일 수 있지만, 장기적인 행동 변화를 위해서는 신중하게 사용해야 합니다. 처벌을 적절히 사용하는가, 처벌을 일관되게 적용하여 행동 감소효과가 나타나는가, 처벌과 함께 대체 행동을 강화시키고 있는가, 처벌의 사용으로 아동의 자존감이나 정서적 안정을 해치지 않는지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고 있는지를 고려해야 합니다.
결론
ABA 교육은 발달장애인의 삶의 질을 향상하고, 사회적 통합과 독립적 생활을 돕는 강력한 도구입니다. 이를 통해 긍정적인 행동 변화를 지속적으로 유지할 수 있으며, 발달장애인의 자립을 지원하고, 장기적으로 더 나은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적절한 ABA 교육은 발달장애인이 일상생활에서 자신감을 갖고, 사회적 기술을 향상하며, 개인적 성장과 발전을 이룰 수 있는 기반을 제공합니다.
참고 자료
연구 논문
- Lovaas, O. I. (1987). Behavioral treatment and normal educational and intellectual functioning in young autistic children. Journal of Consulting and Clinical Psychology, 55(1), 3-9.
- Smith, T. (2001). Discrete trial training in the treatment of autism. Focus on Autism and Other Developmental Disabilities, 16(2), 86-92.
전문 사이트:
- Autism Speaks: 자폐 스펙트럼 장애에 관한 정보와 ABA 치료에 대한 자료 제공.
- Behavior Analyst Certification Board (BACB): ABA 전문가 인증 및 교육 프로그램 정보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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