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목디스크 증상 팔저림 증상에 좋은 운동

wellness_ 2024. 2. 2. 22:36
728x90
반응형

목디스크 증상 중 팔 저림 증상과 다른 증상들에 대해 알아보고 팔 저림 증상을 완화시키고 예방시키는데 좋은 운동과 스트레칭에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목디스크는 경추 사이 사이에 있는 물렁뼈 조직인 디스크가 튀어나와 신경이나 척수를 눌러 통증을 일으키고 감각을 저하시키는 질환입니다. 전문 용어로 경추 추간판 탈출증이라고 합니다.

과거 목디스크는 50대 이상의 중장년층에게 나타나는 증상으로 알려져 있었으나 현대에 들어 10대와 20대에서 목디스크와 척추질환, 허리디스크 등 질환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청소년기 목디스크는 다른 연령층보다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키 성장의 방해뿐만 아니라 두통, 팔 저림, 목 통증 등으로 학업에 영향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목디스크의 자세한 증상과 관리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목디스크 증상
목디스크

1. 목디스크 원인과 증상

1-1) 원인

목디스크는 일상생활의 잘못된 습관이나 외부충격, 사고 등으로 인해 목에 직접적인 충격, 스트레스가 가해졌을 때 발생하기 쉽습니다. 장시간 앉아 있으면서 머리와 목을 앞으로 내미는 습관, 높은 베개를 사용하는 경우, 무거운 물건을 갑자기 들어 올릴 때, 사고 등 직접적인 충격으로 목뼈나 관절이 손상되는 경우, 평발이거나 발에 맞지 않는 신발을 계속 신는 경우 등을 원인으로 뽑을 수 있습니다.

 

특히 휴대폰과 컴퓨터, 노트북을 장시간 사용하는 경우 뒷목 부분이 뻐근해지는 통증과 불편함을 느끼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우리 신체 중 가장 무거운 신체를 머리입니다. 머리를 받치고 있는 목을 지지대로 하여 앞으로 머리를 내민 자세를 장시간 유지할 경우 목에 가해지는 스트레스는 점점 높아져 디스크에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출처 구글이미지

1-2) 증상

목디스크는 경추에서 뻗어나가는 신경가지들이 어깨를 걸쳐 팔로 연결되기 때문에 목 주변부뿐만 아니라 어깨와 팔까지 그 증상이 전해질 수 있습니다.

출처 구글이미지

목디스크의 증상으로 목에 통증이 느껴지고, 목 근육과 머리 근육이 강직되면서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어깨, 팔, 손바닥, 손가락에서 통증을 유발하며, 손에 쥐는 힘이 떨어져 물건을 놓치는 등 마비 증상을 동반하고 물건, 사람 등을 손으로 만질 때 전기가 오는 듯 저린 느낌을 받는 감각 이상이 발생하게 됩니다. 다양한 증상들이 발생하는 목디스크는 눌리는 신경의 위치에 따라 통증의 위치도 변하게 됩니다.

 

급성 목디스크와 만성 목디스크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1~2주 동안 통증이 있고 완화되는 경우 급성으로 볼 수 있으며, 한달이상 통증과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만성 목디스크로 볼 수 있습니다.

급성 목디스크의 경우 초기 대응이 매우 중요합니다. 뼈와 관절에서 발생한 문제들이 신경근을 지속적으로 자극하여 신체의 신경을 둔하게 만들어 만성질환으로 이끌 수 있기 때문에 방치하는 것이 아닌 반드시 초기 대응을 잘해주셔야 합니다.

목디스크 증상

1-3) 대응 방법

목의 통증이 느껴지고 손가락에 감각이 이상해진다고 느껴지는 경우(특히 새끼손가락) 반드시 병원을 우선 내원하셔야 합니다. 목디스크 전문의가 있는 병원을 방문하셔 간단한 X-ray 검사를 진행하여 목의 높이 변화, 목뼈의 부적절한 만곡 및 불안정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증상과 엑스레이 검사 결과가 심각할 경우 더 자세한 검사를 진행해보아야 합니다.

 

비슷한 증상 허리디스크 다리저림 글 보러가기

2.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

목디스크에 문제가 있는 경우 운동을 통해 목 주변 근육과 심부 협력 근육을 강화하면 목을 지탱하는 힘을 키울 수 있습니다. 통증이 있을 경우 운동으로 어느 정도 통증을 완화할 수 있으나 완전한 치료는 되지 않습니다. 통증을 완전히 없애기 위해서는 적절한 목 주변부 근육 운동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2-1) 운동

① 목 앞 근육 운동

- 단단한 바닥에 편하게 누운 상태에서 양 손바닥으로 바닥을 가볍게 눌러준다.

- 머리를 살짝 바닥에서 들어 준비자세를 취한다.

- 시선을 발끝으로 이동시키면서 턱이 목에 닿는다는 느낌으로 머리를 당겨준다.

- 천천히 바닥으로 머리를 내려놓는다.

- 10~15회 3세트 진행

 

② 승모근, 능형근 운동

- 세라밴드를 어깨 높이에서 손바닥이 바닥을 보게 하여 양손으로 잡아준다.

- 팔을 양쪽으로 벌리면서 밴드를 당겨준다.

- 이때 팔에 힘을 줘 밴드를 늘려준다는 느낌이 아닌!! 날개뼈를 모아준다는 느낌으로 팔을 벌려준다.   

③ 목 돌리기

말 그대로 목 돌리기입니다. 목 돌리기는 간단한 동작이지만 평소 목의 움직임이 많이 제한되어 있는 분들에게는 가장 필요한 동작입니다. 목의 근육과 인대를 이완시키고, 관절의 움직임을 증가시키며, 혈액 순환을 촉진하여 두통 완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편안한 자세로 턱을 살짝 당기고 고개를 천천히 왼쪽으로 돌려 귀가 어깨에 닿는다는 느낌으로 조심스레 돌려줍니다. 이때, 과도하게 힘을 줘서 돌린다는 느낌보다 자연스럽게 돌아간다는 느낌으로 진행해 줍니다.

 

 

오늘은 목디스크 원인과 증상,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목디스크가 만성질환이 될 경우 많은 노력과 시간, 돈이 필요합니다. 평소 가벼운 운동 습관과 일상생활에서 올바른 자세유지를 통해 예방을 해주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목디스크 증상으로 불편한 일상을 보내지 않도록 건강하게 생활합시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