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추 추간판탈출증(허리디스크) 요통 통증관리
요추 추간판탈출증은 일반적으로 대중들에게 허리디스크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요추 1~5번 뼈에 문제로 인해 발생하는 통증으로 일상생활에 큰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이 통증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예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추 추간판탈출증
요추 추간판탈출증은 대중들에게 허리디스크라고 불리며 일상생활에 힘듦, 어려움을 느낄 정도의 통증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허리통증 이외에도 다리저림, 엉덩이 부위 통증 등으로 많이 나타나게 됩니다.
위 왼쪽 사진과 같이 허리 척추뼈와 척추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disc, 추간판)는 척추뼈끼리 충돌을 막아주는 쿠션역할을 합니다. 이 디스크는 섬유륜이라는 둘레 띠와 수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요추 디스크는 허리뼈와 뼈사이에 존재하여 허리뼈에 압박, 외부충격 등 압력이 가해지게 되면, 디스크 속 수핵이 왼쪽사진과 같이 돌출되어 주변 신경들을 압박하게 됩니다. 신경압박으로 인한 허리디스크는 다리저림, 엉덩이 통증, 허리통증 등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요추 추간판탈출증의 대부분은 후방으로 디스크가 돌출되게 되어 신경손상으로 인한 증상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가 허리에 발생하면 허리디스크, 목에 발생하면 목디스크라고 불립니다.
추간판탈출증은 과거 노화가 진행되면서 발생하는 나이가 들었을 때 얻는 병으로 여겨져 왔지만, 현재는 만 14세 학생들에게서도 발견이 될 정도로 다양한 연령대에서 나타나는 건강문제입니다.
추간판탈출증, 허리디스크 원인
허리디스크 원인은 과거 노화로 인해 약해진 뼈와 디스크에 무리한 압력이 가해져 발생하는 병이 였습니다. 하지만 현대사회에서 잘못된 자세, 구부정한 자세, 하루 장시간 입식생활 등으로 인한 허리에 가해지는 압력으로 인해 허리통증과 추간판탈출증을 발생시킬 위험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길어지는 학업시간, 책상에 오래 앉아 있는 직업과 야근 등으로 인해 허리에 가해지는 부담같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허리에 가해지는 압박시간이 길어지며, 압박을 견딜 수 있게 해주는 주변 근육의 약화로 인해 급성 허리디스크, 급성 허리통증이 발생하고 이를 바탕으로 만성 허리통증과 허리디스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입식, 좌식 생활의 보편화와 운동부족으로 인해 허리주변부와 신체 전반적인 근육의 약해지고 있습니다. 뼈를 감싸고 있는 근육이 약해짐에 따라 뼈와 뼈 사이, 관절에 가해지는 압력이 직접적으로 전달되어 다양한 문제를 발생시키는 원인이 됩니다.
허리디스크 관리방법
구부정한 자세 관리
현대사회에서 경추, 요추 추간판탈출증을 발생시키는 가장 큰 원인이 되는 것이 구부정한 자세입니다. 짧은 시간의 구부정한 자세는 건강에 큰 영향을 주지 않지만 대부분 한번 구부정한 자세를 취하게 된다면 기본 50분부터 많게는 4시간 이상 이런 자세를 유지하고 있을 겁니다. 의식적으로 구부정한 자세를 펴 올바른 자세를 통해 척추의 올바른 정렬을 맞춰주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꾸준한 스트레칭과 운동
허리통증 완화를 위해 필수적으로 스트레칭과 운동이 동반되어야 합니다. 특히 엉덩이 근육운동과 스트레칭을 통해 허리근육의 사용을 줄여주고 올바른 기능을 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일상생활에서 주기적인 스트레칭을 통해 짧아진 근육의 길이를 늘여주고 산소를 충분히 공급되게 할 수 있게 해야 합니다.
주기적인 수분섭취
신체기능이 올바르게 작동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을 주기적으로 섭취해야 합니다. 특히 움직임이 없고 활동량이 적을수록 주기적인 수분섭취가 필요합니다. 혈액 속 수분이 적어질 경우 혈액의 점성이 높아져 혈류속도가 낮아지게 됩니다. 이로 인한 다양한 세포에 산소와 에너지 공급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으며, 다양한 신체기능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허리뼈를 둘러싼 흉요근막, 장요근, 요방형근 등에 근육경련, 근육위축 등 다양한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주기적인 수분섭취를 통해 신체에 에너지와 산소가 올바르게 공급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허리 디스크 증상 다리저림 증상에 좋은 운동
허리 디스크 증상에 대해 알아보고 허리 디스크 증상에 따른 스트레칭과 운동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Personal trainner 경험으로 다리 저림과 같은 증상을 가진
hypokinesic-disease.tistory.com